본문 바로가기
Start Up/NUFYN X FUNNY

이모지로 소통하는 팀 문화

by 해도 Haedo 2022. 11. 30.

안녕하세요. 뉴핀입니다.

여러분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언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 답은 세계 공통어인 영어도 다른 나라의 언어도 아닌 바로 이모지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모지를 업무에 활용할 경우, 팀원 간 친밀도가 향상된다고 합니다. 이모지는 텍스트와 달리 그림으로 감정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Photo by Kenny Eliason on Unsplash

이모지는 소셜미디어와 함께 발전했는데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의 엄지 손가락 ‘좋아요’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은 쉽게 소통할 수 있죠. 이모지는 국가를 뛰어넘는 보편성으로 물리적 거리를 단축시켰습니다.

팀 내 타인과의 소통은 쉬운 일이 아니죠. 사람의 감정이란 셀 수 없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이모지는 이러한 감정을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죠. 현대에 하나의 소통 수단입니다.

Photo by Domingo Alvarez E on Unsplash

‘Emojipedia’에 의하면 공식 *유니코드에 등록된 이모지 수는 2,800개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우리의 소통체계가 그만큼 복잡하다는 증거이기도 하죠. 팀 문화에서 이모지를 사용하게 되면 더욱 활발한 소통이 가능해지는데요. 사무적으로 변해가는 팀 분위기나 소통 기회가 적은 직장 동료와의 사이를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유니코드: 전 세계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

 

 

뉴핀에서의 슬랙 이모지 소통
뉴핀에서의 노션 이모지 소통

뉴핀에서는 노션과 슬랙에서 이모지 사용 문화가 형성되어있습니다. 팀원들은 자신의 의견이나 격려, 비판 또는 확인 메시지를 이모지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죠. 이모지의 사용은 소통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빠른 확인 응답이나 의견 전달을 통해 일의 능률을 늘려주죠. 이때 이모지는 말이나 텍스트가 가진 부정성의 강도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프트한 표현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이모지를 사용하는 팀 문화는 전체 소통량을 더욱 증가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텍스트 만으로는 모든 감정을 전달하기 힘들다면, 이모지 소통을 활성화시켜보는 건 어떨까요? 이모지를 통해 활기찬 팀 문화를 형성해보아요!

더보기

출처: 디지털 인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