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핀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어떤 마케팅이든 무슨 콘텐츠인가? 가 중요한데요. 콘텐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무작위한 광고보다 재미있는 동영상이나 사진이 사람들의 훨씬 더 잘 사로잡기 때문이죠.
콘텐츠 마케팅이란?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관련성이 높고 가치 있는 일관된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사실 콘텐츠 마케팅은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부터 이미 존재하던 개념인데요. 1895년, 고객을 위해 만든 첫 번째 매거진인 ‘더 퍼로우 (The Furrow)’를 시작으로, 1900년도에 시작한 미슐랭 가이드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콘텐츠를 제작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브랜드 입지를 다졌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유명한 예는 음료회사 레드불이 진행하는 익스트스림 스포츠 대회입니다. 이 대회를 통해 강력한 에너지 드링크라는 레드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죠. 또한 각종 기업들이 카드뉴스 콘텐츠를 만들거나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리는 것도 콘텐츠 마케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오랫동안 꾸준히 진행할 경우 많은 양의 콘텐츠가 쌓이게 되며, 이는 곧 브랜드의 자산이 됩니다. 또한 고품질의 콘텐츠는 타겟 소비자에게 쉽게 노출되고 공유되어 비즈니스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중 어떤 형태의 콘텐츠가 가장 효과가 있으며, 앞으로 가장 많이 소비될 콘텐츠의 유형은 무엇일까요?
비즈니스에 가장 생산적인 영향을 준 콘텐츠의 종류는 1위가 블로그, 2위가 이메일 그리고 3위는 이북/인쇄물 인 것으로 나왔습니다.
상위에 랭크된 콘텐츠들은 모두 전통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기법들이며, 그에 비해 새로운 콘텐츠 형태에 속하는 비디오, 인터랙티브 콘텐츠, 인포메이션 등은 아직은 블로그 콘텐츠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어떤 콘텐츠 마케팅에 더 힘을 쏟을 것인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앞의 결과와 조금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블로그를 제외하고 비디오 콘텐츠와 이북, 그리고 인포그래픽과 케이스 스터디 형태의 콘텐츠를 더 제작할 것이라고 나와 있는데요.
이를 반영하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HubSpot에서 실시한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를 보면 사람들은 앞으로 아래의 콘텐츠를 더 자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비디오
- 뉴스 기사
- 소셜 미디어
또 다른 설문조사에 따르면 콘텐츠 선호도와 고객의 연령대의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 나이가 어린 고객일수록 비디오 콘텐츠를 선호하고,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더 원하며
- 나이가 많은 고객의 경우 이메일 콘텐츠를 더 선호한다는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실시하고자 한다면, 위의 통계들을 참고하여 알맞는 콘텐츠를 선정해보기를 추천드립니다!
출처: 헤들리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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