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MARKETING

디지털 마케팅 종류도 많다 많아! (1) - 디지털 마케팅이란?

by 해도 Haedo 2022. 9. 23.

안녕하세요. 뉴핀입니다. 

마케팅에는 정말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요. 2021년부터의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그 종류가 9가지나 되는데요.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이 무엇인가? 에 대해 알아보고, 장편으로 9가지 종류와 각각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Photo by Diggity Marketing on Unsplash

디지털 마케팅이란?

온라인으로 수행되는 모든 마케팅 전략을 의미하며 더 넓게는 전자기기나 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은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 숫자는 매해 증가하고 있죠.

사람들의 인터넷 사용량과 접속 시간이 늘면서 오프라인 위주의 비즈니스도 점차 온라인으로 방향을 틀고 있죠. 이에 따라 자연스레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부터의 코로나 사태 이후 생활 및 비즈니스 전반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온라인 마케팅의 영향력을 더욱 커지고 있죠.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항상 접속하는 ‘웹사이트'에서는 고객과 비즈니스를 연결해주는 장소이기에,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죠.

1991년에 웹사이트가 최초로 만들어지고 난뒤, 2019년에는 17억 2천만 개의 웹사이트가 존재하게 됩니다. 27년 만에 굉장히 빠른 속도의 발전이죠? 현재는 대략 20억만 개의 웹사이트가 존재한다고 하네요. 그에 따라 많은 비즈니스가 온라인으로 진출하였죠.

 

“It’s hard to find things that won’t sell online.”
– Jeff Bezos, Founder of Amazon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가)

굉장히 많은 웹사이트의 숫자 만큼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온라인에서 팔지 않는 상품'은 찾아보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럼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할 경우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디지털 마케팅 장점

  • 모바일(핸드폰)로 접속 가능
  • 여러 중요 데이터 수집 가능(전환율, CTR, ROI, ROAS 등)
  • 해외 마케팅에 용이
  • 상당 부분 자동화할 수 있고, 여러 기술 활용 가능
  • 시간과 비용 절약
  • 지속(예측) 가능

 

이러한 장점을 지닌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는 9가지나 있는데요.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SNS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SEO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각 종류의 정의와 그 사례로 찾아뵐게요. 다음 주에 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