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핀입니다.
여러분들은 좋아하는 연예인으로 인해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우리는 종종 좋아하는 스타가 나온 광고를 본 뒤 그에 혹하여 제품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평소엔 별생각 없는 제품이었는데, 유명인이 광고하면 왠지 제품이 좋아 보이고 그 제품을 사용하면 나도 그 스타처럼 될 것 같은 환상이 들기 때문이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바로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단어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영어의 인플루언스(Influence), 즉 ‘영향을 주다’라는 뜻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대중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이라는 이라는 뜻이죠.
더 자세하게 얘기하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팔로워)를 보유한 ‘SNS 유명인’을 말합니다. 충성도 높은 팔로워들을 보유한 그들은 본인의 플랫폼 속에서 본인이 만든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직접 유통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죠.
이들은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하며, 그 과정에 정보, 재미, 감동, 공감 등의 친밀한 감정을 팔로워들과 공유하고 친밀하게 소통합니다. 과거 연예인들이 가까이할 수 없는 신비로운 존재였다면, 인플루언서는 일상적인 삶을 친근하게 나눕니다. 강한 감정적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 이제는 연예인보다 더 큰 영향력을 끼치는 존재가 되었죠.
마케팅적으로 인플루언서의 의미를 조금 더 정리해보자면, ‘디지털에서 잘 소비되는 콘텐츠 제작자이자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보유한 유명인이며, 이들이 보유한 플랫폼(채널)을 통해 자신의 메시지를 직접 유통하는’ 이들을 말합니다.
이는 각 연령층에서 효과가 두루 나타나지만, 특히 각종 SNS에 쉽게 노출되어있는 젊은층(10대~30대)에게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예로는 인스타그래머에게 제품 및 서비스 협찬 하기(seeding, 시딩), 유명 유튜버를 통한 광고, 스타를 광고모델로 기용하기, 블로거 후기 남기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장점
1. 광고 차단 기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여러분이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고 있다면 가장 큰 이유는 아마 광고일 텐데요. 플랫폼을 유료로 이용하면서까지 광고를 보고 싶어 하지 않는 이용자가 늘고 있고, 웹사이트에서 광고를 차단하는 기술의 사용 또한 이전부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광고 차단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전통적인 광고 캠페인 대신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죠.
2. 모든 산업 분야에 적합하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는데 사람들이 어떤 비즈니스를 하는지는 상관 없습니다. 영양보충제 판매, 소프트웨어 디자인, 차량 판매, 컨설팅 서비스 등 모든 업종에 인플루언서가 있기 때문이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모든 사업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으며 업종, 사업 규모에 상관없이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높은 타겟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우리 웹사이트 방문자가 타겟 고객이 아니라면 우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없을 가능성이 높겠죠? 그렇다면 웹사이트를 빠르게 떠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는 낮은 전환율과 높은 이탈률로 이어져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 노출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우리 브랜드에 부합한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웹사이트로 타겟 트래픽을 분명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미 우리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웹사이트 검색 결과 노출 순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죠.
4. 브랜드의 권위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의 권위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를 신뢰하기 때문인데요.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채널에 브랜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게시하면 팔로워가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신뢰하게 됩니다. 이후 팔로워들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 콘텐츠를 공유하기 시작하죠. 결과적으로 추가 비용 없이 인지도 향상과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구글 검색 결과 노출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높은 가치의 백링크를 제공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우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된 콘텐츠를 게시할 때 웹사이트 주소를 함께 남기는데요. 이것은 우리 웹사이트에 대한 백링크로 간주합니다. 고품질의 백링크는 웹사이트의 구글 검색 결과 노출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단점
1. 과도한 광고 비용
마케팅 업체 미디어 킥스에 따르면 1만 명 정도의 팔로워를 가진 ‘나노 인플루언서’는 게시물 1건당 최대 500달러를, 팔로워 5만~50만 명을 거느린 ‘미드티어 인플루언서’는 1건당 2000~1만 달러를 광고비로 받고 있습니다. 팔로워가 수백만 명 이상인 인기 연예인의 경우 게시물 1건의 가치는 50만 달러(약 5억 8500만 원)에 달하는데요. 세계에서 인스타그램 광고 단가가 가장 높은 인플루언서는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입니다. 3억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호날두의 인스타그램 광고 단가는 무려 18억이 넘죠. 2위는 약 17억 원이 넘는 광고비를 받는 영화배우 드웨인 존슨인데요. 유명 팝스타인 아리아나 그란데 역시 약 17억 원이 넘는 광고비를 받으며 전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팔로워 50만 명이 넘는 인플루언서들은 게시글 한 건에 500만 원 정도의 금액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팔로워 100만 명을 넘는 인기 인플루언서들은 명품 브랜드 협찬을 받을 때 광고 한 건에 최고 2000만 원까지 올라가는데, 브랜드 제품에 따라 광고 단가는 천차만별이며 퀄리티에 따라 비용이 더 커지기도 합니다.
2. 객관적 검증이 어렵다.
문제는 이러한 값비싼 광고비 지출에도 기업들이 실제 광고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굿컴퍼니의 안더스 안칼리스 대표는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진짜 좋아하는지, 아니면 그냥 돈을 받고 올린 것인지 판별할 수 있게 됐다”라고 설명했는데요. 인플루언서의 광고 게시물이 많은 사람에게 노출돼도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뜻이죠. 일부 인플루언서들은 실체가 없는 가짜 팔로워 계정을 사기도 합니다. ‘클릭 팜(Click Farm)’으로 불리는 전문업체들이 인플루언서들에게 가짜 계정을 판매하는데 유튜브 가짜 구독자 1000명이 최소 49달러에 거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케팅 분석회사 하이프 오디터가 184만 개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분석한 결과 절반 이상이 팔로워 수를 부풀리기 위해 업체를 거친 것으로 드러났죠.
3. 신뢰 관계가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대중의 질타를 받거나 법의 심판대에 오르는 인플루언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몇년 전에는 임블리와 밴쯔가 있었다면, 최근엔 프리지아가 가품 착용 논란으로 대중의 질책을 받았죠. 많은 사람은 인플루언서가 본연의 역할보다 돈벌이에 더 욕심을 냈기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이웃집 언니·오빠·형·누나의 친근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과장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정보 전달이 컸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전하는 진정성 어린 정보는 소비자를 현혹하기 위해 과장된 기업 광고와는 차별된 장점으로 여겨졌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몇몇 인플루언서의 허위·과장 광고와 함께 심할 경우 사용해보지도 않은 제품을 소개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 직접 사업에 나선 인플루언서의 경우에도 유명 브랜드 제품을 모방하면서 판매에만 치중하고 고객 응대에 소홀해 질타를 받는 경우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직접 인스타그램 ‘까계정(까는 가계정)’을 운영하면서 인플루언서와 정면으로 맞서기도 하죠.
출처: 헤들리디지털, 한경 경제용어사전, AS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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